온라인경마 초보자 제대로 이해하기

경마는 무엇일까요?

우리나라에서도 즐기는 사람들이 많은 경마, 그러나 대중적인 인식이 생각보다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데요, 말 그대로 여러 마리의 경주마들을 출발시켜서 그 순위를 겨루는 스포츠입니다. 이는 그 역사가 깊어 고대 그리스부터 이어져 왔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역사가 긴 오락거리 중 하나인 만큼 이에 대한 지식들도 다양하기에 처음 온라인경마를 접하는 분들이라면 그 개념부터 알아두는 것이 좋답니다.

경마의 종류는? (경주거리 운영체계)

우리나라에서 치러지는 경마는 평지 경마로 표면에 잔디나 흙, 모래 혹은 합성 소재로 들판에 경주로를 만들거나 트랙을 만들어 거리를 달리는 게 됩니다. 사람이 하는 육상과의 차이점으로는 같은 타원의 트랙을 사용하지만 말은 레인의 개념이 없으며 출발 또한 일직선에서 진행됩니다. 경주마는 결과를 통해 벌어들인 상금에 따라서 출전할 수 있는 경주가 구분되며 각 말들의 거리별 적성을 파악하고 3개에서 9개 경주거리에 선택 출주하게 됩니다.1000, 1200, 1300, 1400, 1700, 1800, 1900, 2000, 2300m까지 9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군별 다양한 경주거리가 운영됩니다.악천후 혹은 야간에는 1800, 1900m의 발주지점을 각각 1700, 1800m으로 조정하며 2코너에서 외주로 주행하도록 합니다.

경마의 진행은?

온라인경마를 즐기기 위해서는 마권만 구입하고 결과만을 보는 것으로 생각할 것이 아니라 그 진행 과정과 말에 대한 관심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과정을 크게 16단계로 구분할 수 있는데요, 처음에는 시료채취, 약물검사로 출전하는 말들의 혈액을 채취하여 약물 검사를 실시하며 체중계량 및 건강 상태를 점검합니다. 이는 출발 180분 전에 진행됩니다. 이후 출전말의 장안 확인 및 마체 검사를 진행하고 기수의 체중, 말의 부담중량을 확인합니다. 그 다음은 예시장 과정으로 말의 상태를 관찰하고 우승마를 예측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출발 30분 전에 사람들에게 선보입니다. 마권발매가 시작되면 각자의 방식대로 마권을 구입하며 30초 간격으로 배당률이 제시되어 환급금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말들은 경주로 준비운동을 하며 출장을 합니다.그 사이 마권 발매를 마감하고 배당률을 확정시킵니다.

경주가 시작되며 12대의 카메라가 동시에 중계를 진행합니다. 이후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디지털 카메라를 통한 심의 판정으로 순위, 도착차, 경주기록 등을 게시합니다. 이후 후검량으로 점검량과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고 재결심의를 진행합니다. 순위 확정 전까지 경주 중에 규칙위반 여부가 있었는지에 따라 실격 여부 또한 살펴봅니다. 이후 순위가 확정된다면 각자에게 배당된 환급금을 지급받는 형태로 온라인경마가 진행됩니다.

좋은 말을 고르는 요령은?

경마는 말이 달리는 것이기 때문에 말에 대한 관심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난 출전 시의 경주성적과 말의 컨디션을 함께 두고 보면서 관찰해야 합니다. 털에 윤기가 있어야 하며 탄력이 있는지 보는 것도 좋고 눈 또한 맑고 빛나며 생동감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귀는 앞이나 옆을 향할 때 너무 자주 움직이거나 불안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귀이 힘이 없어 보이거나 의욕이 없어 보이는 말도 경주에서 좋지 못한 성적을 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걸을 때의 보폭에도 보폭이 넓고 탄력이 있으며 경쾌하게 발을 뻗고 활발한 말이 좋습니다. 예시장에서 이를 파악할 수 있으나 꼭 모든 예측이 맞는 것은 아닙니다.동작과 눈, 뒷다리의 진입, 털의 형태나 땀을 흘리는 정도 그리고 앞 몸집의 발달 등까지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결정한다면 좀 더 성적을 잘 낼 수 있는 말을 고를 확률이 높아집니다. 주행 습관에 따라서도 말들을 유형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도주마, 선행마, 선입마, 추입마 그리고 자유마의 유형으로 나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도주마는 시작과 동시에 폭발적인 스피드를 내는 말로 처음의 스피드를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다른 말에게 추월 당한 이후 의욕을 잃게 되기도 합니다. 선행마 또한 초반부터 스퍼트를 내는 유형으로 그러나 도주마와 달리 추월 당한 이후에도 끝까지 달리는 유형입니다. 선입마는 상위권을 유지하다가 마지막에 스퍼트를 내는 유형이며 추입마는 하위권에 머물다가도 결승선에서 폭발적인 스프린트로 역전을 노리는 유형입니다. 자유마는 여러 방면으로 균형이 맞는 말을 말하며 작전을 잘 짠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마 베팅 방법은?

온라인경마를 비롯하여 베팅을 진행할 때에도 그 유형이 있습니다. 단승, 연승, 복승, 삼복승 그리고 복연승 등이 있습니다. 단승은 1등으로 들어올 말을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연승은 3등 안에 들어올 것 같은 말을 한 마리 고르는 것으로 더욱 확률이 높습니다.

복승은 2등 안에 들어올 두 마리의 말을 순서에 관계없이 맞추는 것입니다. 쌍승은 1등과 2등까지 순서대로 맞추는 것을 말합니다. 복연승은 3등 내로 들어올 두 마리의 말을 등수에 관계없이 예측하는 것이며 삼복승은 3등 내로 들어올 세 마리의 말을 모두 적중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각 유형에 따라 다른 기준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배당도 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연승, 복연승의 유형이 배당은 낮으나 맞출 확률이 높아지기에 초보자의 경우 이를 선호하게 됩니다. 경마를 계속하면서 여러 가지 요소들이 눈에 들어오고 이를 분석하고 파악하기 시작한다면 다른 유형으로도 좋은 결과를 낼 확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그만큼 서서히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매력을 알게 되면 꾸준히 즐기게 된다는 경마, 낯설고 복잡해 보이더라도 작은 부분부터 흥미를 가지고 시도해본다면 금세 그 과정을 즐길 수 있습니다.